국내야구변경룰

2014. 8. 26. 11:53

 

■ 2014년 국내프로야구, 어떤 룰이 바뀌었나?


한국야쿠르트가 주관하는 2014년 세븐프로야구라는 닉네임으로 대장정의 막을 연 2014 한국프로야구. 올시즌 한국프로야구의 주요 규정과 변경된 룰은 무엇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① 리그의 운영은?

2014 한국프로야구는 2014년 3월 29일 토요일 개막을 하여 당해 개알인 9월 14일 일요일까지 운영됩니다.

 

② 월요일 경기편성?

올시즌에는 월요일에 경기를 편성하게 되는데 이 월요일 경기는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를 고려하여 배치한 것으로, 이밖에도 주말 3연전이나 2연전 등이 우천으로 취소되는 경우, 해당경기를 월요일로 대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③ 투수의 헤드샷과 보크판정은?

이번시즌 투수가 공을 타자머리에 맞출 시, 즉시 퇴장된다고 합니다. 또한 보크규정도 강화되었는데, 투수가 1루나 3루에 송구 시늉만 하고 안던지거나 베이스 쪽에 발을 디딘 후에 송구하지 않으면 보크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④ 투수관련 추가변경점은?

지난시즌에 대비하여 이번시즌엔 특히 투수에 관한 규정이 많이 변화되었는데, 이전에 언급한 헤드샷이나 보크 외에 공을 던지기전 로진을 과도하게 묻히거나 혹은, 로진을 묻힌 후 털거나 불고, 신체 어떤부위에 묻혀서 조절하는 등의 행동을 금지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닝 도중에 투수교체시간 역시 2분 45초로 제한해서 경기진행을 빠릿하게 한다네요.

 

⑤ 타자관련한 변화규정은 없는가?

올시즌 타자와 관련된 규정은 크게 찾긴 힘든데, 이전 포스팅에도 소개한 용병수가 다소 관련 있는 것 같은데요. 매시즌 구단들이 용병제한 2명을 모두 투수로 선정하여 수비적인 야구를 지향했는데, 올시즌엔 용병제한 3명에 동일 포지션 올인을 금지하여 각 구단이 타자용병을 1명씩 선정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이에 용병타자의 파워를 볼 수 있는 즐거움이 늘어날 듯 하네요.